열교환기는 지역난방 중온수 열매체를 이용하여 간접 열교환을 하는 방법으로 기계실의 난방과 급탕 순환펌프에 의해 세대 및 건물에 필요한 공급온도를 가열시키는 기기입니다. 열교환기는 운전중에 외부누수 또는 지역난방수와 사용자 배관 순환수가 혼수 되면 열손실과 배관수가 유출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, 난방의 경우 수질 불량으로 인한 열판의 오염으로 열전달이 떨어지고 급탕의 경우 방청제 사용으로 인한 방청제가 농축되어 열판에 메어져 열교환 효율이 떨어짐은 물론 배관 내 순환수 부족으로 공급동 상층부에 유량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【점검방법】
○ 혼 수
운전 정지 후 1차측(지역난방)과 2차측(사용자)의 압력을 비교하여 낮은 측의 열교환기 전․후단 차단밸브를 잠근 후 Drain(퇴수) 밸브를 열었을 때 다른 쪽의 배관수가 나오는지 점검합니다.
○ 열교환불량
열교환 운전중의 1차측 회수온도와 2차측 공급온도의 차이는 ±5℃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열교환 상태입니다.
난방의 경우 1차측 환수온도보다 2차측 공급온도가 -10℃이상 낮을 경우이며, 급탕의 경우에는 1차측 온도조절밸브가 고장도 아닌데 환수온도가 60℃이상 높게 지역난방으로 환수되고 2차측 공급온도가 -10℃ 정도 낮게 공급되는 경우에 열교환기 불량으로 보면 됩니다.
【조치방법】
○ 주기적으로 열교환설비를 점검하여 문제점 발생시 제작사 및 전문 세관 업체에 의뢰 A/S 및 보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